급발진 예방 및 대처법

 자동차는 굉장히 편리하지만, 그만큼 위험한 도구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고 상황에 대한 대비와 예방 및 대처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 자동차 사고 중 가장 무서운 급발진 사고는 대처하기 굉장히 까다롭고, 잘못 대처했다간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급발진의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자동차 급발진은 운전자의 잘못이 아닌 기계의 결함에 의한 사고이지만, 피해의 정도가 굉장히 심각합니다. 운전자가 아무리 집중해서 조심히 운전해도 항상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발진에 대해선 굉장히 무력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급발진 발생 시 가속이 붙기 전에 조금의 대처만으로도 사고의 규모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 첫번째, 평소에 브레이크를 최대한 적게 밟자!

 운전을 하다보면 운전 습관에 따라 브레이크를 밟는 횟수가 굉장히 차이나게 됩니다. 불필요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불필요한 브레이크 횟수를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압력이 흡기 장치를 자극하여 터보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 두번째, 시동 시 차량 점검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동을 걸 때 바로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게 됩니다. 하지만, 시동을 걸기 전에 스타트 버튼만 두 번 누르게 되면 차량이 키온(KEY ON) 상태가 되고, 자동으로 차량 점검이 진행됩니다. 차량 점검이 끝난 이후에 시동을 거는 것으로 급발진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몰랐던 기능이라면 익히고 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대처방법 첫번째, 브레이크는 한 번에 힘껏!

 보통 급발진 발생 시 당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강하게 밟게 됩니다. 하지만 자동차 브레이크는 여러 번 밟게 되면 압력이 분산되면서 브레이크 무력화 현상이 생깁니다. 때문에 급발진이 발생했다면 브레이크는 반드시 한번에 힘껏 밟아야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대처방법 두번째, 기어는 중립(N)에 놓는다!

 급발진 발생 시 기어를 변속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어를 주차(P)에 놓게 되면 핸들이 잠기게 되어 자동차의 이동방향을 변경할 수 없어 굉장히 위험해집니다. 따라서 급발진 발생 시 기어는 중립에 놓음으로써 동력을 차단하는 방법이 옳습니다. 첫번째 대처방법과 함께 브레이크를 길고 강하게 밟는 동시에 기어를 중립에 놓아야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대처방법 세번째, 핸드 브레이크를 올린다!

 브레이크를 길게 밟으면서 기어를 중립(N)에 놓았다면 그 다음 해야할 일은 핸드 브레이크를 당겨 올림으로써 차랑에 제동을 가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때 주의할 점은, 핸드 브레이크를 너무 급하게 당긴다면 차량이 균형을 잃게 되어 차량이 전복되거나 크게 스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장했다고 핸드 브레이크를 너무 강하게 올리기 보다는 힘들겠지만, 천천히 당겨 속도를 낮추려는 시도를 해야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대처방법 네번째, 정차 후 시동끄기

 역시 급발진이 발생하면 시동을 끄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자동차 특성상 시동을 강제로 끈다면 핸들이 잠기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만약 속도가 붙어있는 상황이라면 역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발진 발생 시 크게 가속되기 전이라면 시동을 끄는 시도를 하는 게 맞지만, 속도가 붙은 이후라면 시동을 끄려는 시도보다 충돌로 차량을 정차시킨 후 시동을 끄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만약 차량을 감속할 방법이 없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핸들이 잠기기 전에 안전한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