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차량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십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모든 부품이 소모품이다보니 이러한 소모품들의 교체 시기가 되었는지 노후가 되었는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검사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 그리고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자동자는 편리하지만 잘못 사용한다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도 잘 관리하면서 타야합니다. 하지만 차주 본인의 사고를 예방하는 목적도 있지만, 차량에 문제가 생겨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다른 차량에도 큰 피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검사는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예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두 가지로 나뉘며 자동차 안전도를 확인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제도입니다. 수도권을 비록하여 인구가 50만 명이 넘는 도시들에 등록된 자동차는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며, 그 외의 지역에서는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안전한 자동차 운행을 위해 자동차 검사기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차량의 검사 기간이 되었을 때는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검사 주기는 차종에 따라 6개월에서 2년마다 한번, 평균적으로는 1년에 한번입니다. 이렇게 본인 차량 자동차검사 시기가 되었을 경우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 검사를 받으라는 안내 연락이 옵니다. 연락에 따라 검사기간과 주변 자동차 검사소를 알려주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여 자동차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검사소에서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셔야 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을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kotsa.or.kr/main.do)

 

자동차검사 예약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해당 공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내용들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정보공개, 고객참여, 사업소개, 정보마당, 소식알림, 공단소개 등의 메뉴가 있으며 각 메뉴의 카테고리를 보면 자동차정보조회, 자동차검사 예약, 신청, 조회 등의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이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로 접속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사업소개 > 자동차검사 > 자동차검사 예약' 순으로 접속해도 되고, 이 자동차검사 예약은 사람들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이다보니 홈 화면의 자주 찾는 메뉴에서도 자동차 탭에 첫 번째에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검사 예약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그러면 인터넷 예약 안내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고 검사예약의 특징과 대상검사(정기검사, 종합검사)에 대한 얘기가 나옵니다. 하단의 검사예약 하러가기를 눌러보시면 실제로 저희가 원하는 자동차검사 예약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그 바로 밑에는 자동차검사 예약과 예약 결제에 대한 안내사항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2020년 1월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는 전면예약제로 운영되니 꼭 예약 후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끔 이를 모르시고 바로 검사소로 방문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자동차검사가 어려울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넘어가기 전에 알림 팝업창이 떠서 어떤 내용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할인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안내였는데,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2007년 1월부터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신청 시 원래 비용에서 예약하여 이용할 경우 1200원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가 2020년 7월 1일부로 종료된다는 알림이었습니다. 만약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하는 분들이라면 이를 이용하여 마지막 할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팝업 알림을 확인하고 나면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왼쪽을 보면 '예약정보입력 및 약관동의', '검사소/예약일자 선택', '결제하기', '예약완료' 순서대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우선 바로 오른쪽에 자동차검사 예약 첫번째 단계인 예약정보입력 및 약관동의가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여 차량 조회를 먼저 합니다.

 

 

 이 때 만약 조회된 차량이 자동차검사 기간이 아니라면 위와 같이 검사기간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휴대혼 안내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이 '자동차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데 간단히 자동차등록번호와 생년월일 앞 6자리를 다시 입력하시고 전화번호를 등록하시면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검사예약 가능일에 다시 문자로 안내가 오는데 그 안내를 받고 다시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러 오시면 됩니다.

 

 만약 1단계에서 조회된 차량이 자동차검사 기간에 해당된다면 자동차검사 예약 2단계인 검사소 및 검사일 선택 메뉴로 넘어가게 됩니다. 본인의 지역에서 가까운 지역을 지도에서부터 검색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지역의 자동차검사소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우측 그림처럼 원하는 검사소를 선택한 후 '자동차검사 예약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이후 자동차검사 예약 세 번째 단계인 결제를 하고 예약확인을 하면 성공적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결제할 때는 위와 같이 자동차 검사 종류와 차종에 따라 자동차검사 수수료가 부과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들 많이 받으시는 기본 정기검사의 경우에는 경차, 소형, 중형, 대형에 따라 각각 17000원, 23000원, 26500원, 29000원입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마지막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되는 자동차검사에 대한 필요성이 아래 그림과 설명에서 잘 나타나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거래질서 확립, 운행질서 확립, 재산권 보호, 대기환경 개선, 국민의 생명보호, 이렇게 총 5가지의 목적을 가진 자동차검사이니 꼭 자동차검사 예약하시고 정기적으로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잊지 않고 검사 기간 내에 자동차검사를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